작성자 : 이윤서
1. CryptoPunk #7804, 역대 2번째 고가로 판매
지난 20일 엄청난 거래가 이뤄졌다. 인기 에일리언 펑크 중 하나인 CryptoPunk #7804가 1640만 달러에 매입된 것이다. 이번 일은 CryptoPunks 컬렉션 내 에일리언 펑크의 희소성을 드러낸 사건이자 NFT의 가치를 재조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의 원조 NFT 프로젝트로 시작된 CryptoPunks는 각각 고유한 속성과 레어리티를 갖춘 1만 개의 픽셀 아트 캐릭터로 구성돼 있다. 출시 후 몇 년 동안 CryptoPunks는 꾸준히 진화했으며 해당 컬렉션의 인기가 폭등하는 추세는 NFT가 투자 가능성이 있는 주류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분위기를 보여준다.
이번 거래에서 CryptoPunk #7804는 약 1640만 달러에 거래됐는데 이는 전체 컬렉션에서 두 번째로 높은 금액이다. 역대 최고는 2022년 에일리언 펑크 #5822가 기록한 2370만 달러다. 놀라운 점은 익명의 구매자가 거래했다는 것과 거래에 사용된 이더리움 지갑이 구매 당일 생성됐다는 것이다.
이번 거래는 NFT 시장 내 고가치로 거래가 지속되는 추세의 일환으로 보인다. 지난 3일엔 에일리언 펑크 #3100이 1603만 달러(4500 eth)에 판매된 바 있어 NFT의 가치가 증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인상적인 가격을 넘어 NFT 시장의 전환점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이번 CryptoPunk #7804 거래는 NFT 거래 금액 순위에서 높은 랭크에 올랐고 시장 탄력성과 동적 성격을 보여줬다. 아울러 트렌드와 관심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자산의 매력과 투자 가능성, 수요를 재증명한 사건으로 인식됐다.
2. 퍼지 펭귄 가격 급등, $NIM 에어드랍?
지난 21일부터 오늘까지 퍼지 펭귄 NFT 가격이 급등했다. 바닥가 약 11eth에서 17eth로 약 54% 증가했는데 이는 지난 21일 공식 트위터(X) 계정으로 발표된 $NIM 토큰의 에어드랍 클레임 소식 때문으로 보인다.
Dymension은 Cosmos 기술을 활용해 구축된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지난 2월 대규모 토큰 에어드랍을 진행, 약 3억9천만 달러의 $DYM을 지급한 바 있다. 퍼지 펭귄 NFT 홀더들에게는 각 1314개의 $DYM을 지급했다.
NIM은 Celestia와 Dymension과 함께 작동하는 AI 게이밍 네트워크로 지난 21일 초기 에어드랍 클레임을 시작했다. 이번 클레임을 통해 총공급량의 9%에 해당하는 9000만 개의 $NIM이 에어드랍된다. 클레임 기간은 오는 4월4일 까지며 이 중 5000만 개는 DYM 스테이커에게 지급한다.
Dymension처럼 NIM 네트워크도 자체 유저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를 포함했는데 여기엔 퍼지 펭귄 NFT 홀더도 포함되며 각 1231개의 $NIM을 지급할 예정이다. 퍼지 펭귄 홀더들은 이번 에어드랍을 통해 $DYM(지난 Dymension에서 진행한 에어드랍을 통해 지급받은) 스테이킹으로 받는 $NIM 1478개와 홀더로서 받는 $NIM 1231개, 총합 2709개의 $NIM을 클레임할 수 있는 셈이다.
이번 퍼지 펭귄 컬렉션의 상승세는 $NIM 에어드랍 때문으로 보이며 향후 $NIM의 가치에 따라 NFT 가격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DYM은 토큰 당 6달러로 하루 동안 9% 올랐다.
3. MLB, web 3.0게임으로 탄생
미국 게임 회사 Magmic은 최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MLB(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웹3 게임 출시를 발표했다. 이 게임은 MLB를 주제로 한 야구 게임으로 MLB와 MLB 선수협회의 라이선스를 활용한다.
2002년 설립된 Magmic은 모바일 게임 제작사로 창립 초기 블랙베리용 Texas Hold'em King 프랜차이즈로 이름을 알렸다. 이후 Hasbro의 Scattergories 모바일 버전과 UFC가 라이선스를 부여한 럼미 게임을 개발한 바 있다.
새 프로젝트인 MLB 웹3의 출시일은 미정으로 '아이들 타이쿤'과 비슷한 형태를 띈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플레이어들은 MLB 경기장을 건설하고 발전시키며 선수 거래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Magmic은 이번 출시를 통해 Web3와 Web2가 융합된 게임 경험을 플레이어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기존 Web3 진입의 장애물이던 기술적 복잡함을 완화했다는 것인데 이는 플레이어들이 웹3의 화폐화 및 자산 기반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모바일 기기나 브라우저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을 뜻한다. 또 게임에서 보다 쉽게 선수와 같은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다.
MLB 웹3의 타깃은 야구팬과 플레이어들만이 아니다. Magmic은 웹3 기술을 활용,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 요소를 실제 자산으로서 소유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웹3와 게임의 통합은 게임 산업에 있어 발전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는 게임 경험에 소유권과 투자의 개념을 추가할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끼리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이번 Magmic과 MLB의 협업은 게임 회사의 기술력과 MLB라는 IP의 통합으로 게임 뿐만 아니라 웹3 산업 발전에 있어 유의미한 행보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