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앙 블로그 원문 보러가기)
안녕하세요 으앙입니다 !
이제 여름의 끝이 가을의 시장이 보이는 9월입니다.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되었네요.
진정한 코인러라면 계절이 변하더라도 코인에 대한 열정을 변하지않는거 국롤이죠?
저 또한 변하지않았으니 9/8일 9시에 진행된 수아 AMA 비디오콜에 참여해 아드니님과 실시간으로 Q&A를 하는 값진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바쁘셔서 행사에 참여를 하지못한 분들을 위해 AMA 비디오콜의 정리글 겸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서론
우선 수이란 무엇인가?
제 블로그를 보시면서 수이에 대해 박사 수준으로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모르는 분들은 위 질문처럼 근본적인 물음을 던져볼수있으니,
글의 시작에 앞서 수이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
수이 Sui
쟁글의 세부설명을 참고합니다.
수이는 메타(FaceBook) 리브라 출신의 미스틴 랩스가 개발한 위임지분증명(DPoS)* 기반의 레이어1 블록체인입니다. 수이는 BlockSTM*, 트랜젝션 병렬화*, Narwhal and Tusk DAG* 기술을 적용하여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자랑합니다.
Sui는 Move 프로그래밍 언어* 를 사용합니다. Move는 디엠 블록체인에 사용하기 위해 메타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언어로, 현재 Web3 생태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솔리디티 (Solidity) 대비 1) 디지털 자산에 대한 표현력이 뛰어나고 2)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가지고 있으며 3) Move Prover라는 검증 툴을 통해 개발자의 의도대로 코드를 작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아가야할것 ( 수이의 핵심 )
1. 위임지분증명
홀더들이 지분율에 비례한 투표를 하여 자신을 대표하는 노드를 선정해 노드들이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민주주의라고 보시면 편하게 이해할수있을거라고 봅니다.
대표자로부터 거래승인을 받기때문에 번거로운 작업이 생략되므로, TPS ( 초당 처리 거래개수 ) 는 매우 빠릅니다.
2. Block STM
Block STM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병렬 실행 엔진입니다. 병렬은 한번에 하나의 사건 이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lock STM 의 순서는 미리 짜여있으며 이 순서에 따라 트랜잭션 실행중 충돌을 탐지하고 피하는데 기여합니다.
3. 트랜잭션 병렬화
트랜잭션을 작업이라 생각해봅시다. 트랜잭션 병렬화는 컴퓨터 시스템이 여러개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며 빠르고 효울적인 방식입니다.
4. Narwhal and Tusk DAG
Narwhal 은 자바 스크립트 언어를 서버 측에서 실행하기위한 도구입니다.
Tusk DAG는 비순환 그래프를 말하는데, 데이터나 작업의 흐름을 작도하는 도구이며 사용수단에는 병렬 처리와 데이터 처리, 작업 계획에 사용됩니다.
5. Move 프로그래밍 언어
원래는 Libra ( 블록체인 플랫폼, diem ) 을 위해 개발되었고 Sui 나 Aptos 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Move 는 주로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버그나 보안 취약, 에러를 예방하기위해 거래의 순서를 지정하거나 거래의 폐쇄적 환경 조성함으로써 안전성과 예측 가능하도록 구현합니다.
수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제가 생각하기엔 수이가 차용해 쓰는 기술들을 보았을때 수이는 속도와 보안이 핵심으로 보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방대하고 복잡하니 간단하게 정리식으로 남겨뒀는데 더욱 더 공부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부자료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Diem 사이트 주소
Block STM 관련 자료
https://arxiv.org/abs/2203.06871
Narwhal and Tusk DAG
https://arxiv.org/abs/2105.11827
Move 프로그래밍 언어
본론. Q&A 질의 응답
9월 6일 저녁에 질의응답한 내용에 관련 정보를 첨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Q1. 처음 Sui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Sui 프로젝트가 목표로 했던 부분에 어느 정도 도달했다고 생각하시나요?
A. 미스틴 랩스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인 리브라를 만들었고, 미스틴랩스의 구성원들은 페이스북에서 고급 개발&연구팀이였고 미스틴 랩스의 CTO 인 샘 블랙시어는 무브 언어의 창시자입다.
우리는 페이스북을 떠나기전에 리브라를 런칭하는 선택지가 있었지만 설계자 입장에서 리브라의 병목현상은 필연적이었습니.
우리는 새로운 글로벌 스케일에 도달하기위해 Sui 를 개발했고 현재 1%만의 성과을 거뒀을 뿐이고 다른 블록체인보다 더 많은 실사용자와 TVL은 3주동안 2배나 성장했고 1년안에 TVL 5억달러를 목표로 생태계 성장에 집중하고있습다.
추가설명
미스틴 랩스의 CEO 에반 챙은 페이스북에서 2년 8개월, 애플에서 10년 3개월, 첫 프로그래밍 경력은 1997년으로 확인되네요. 경력이 26년에 육박하네요 🫢, 미스틴 랩스의 CTO 샘 블랙시어는 페이스북에서 6년 6개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6개월 등 화려한 이력이 돋보입니다.
Q2.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이 있습니다. 영국에서 오셨는데 축구 좋아하시나요? Do you know SON?
( AMA 등록 질문이 아닙니다. )
A. 저는 축구를 굉장히 좋아하며 무릎이 아프기 전까지는 매주 즐겼었습니다.저는 아스널 팀을 사랑합니다.당연히 손흥민 선수를 알고 있고, 아스널의 가장 큰 라이벌 팀의 에이스입니다. 하루 빨리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을 떠나 제대로 된 축구를 하는 아스널 팀으로 이적하기를 희망합니다.
추가정보
손흥민은 토트넘인데, 아드니님의 응원팀은 아스널.. 아트넘 화이팅...!
Q3. 현재 금리인상과 높은 이율로 인하여 모든 가상시장의 분위기가 많이 안좋은데 이에 Sui 팀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A. 저는 2012년에 암호화폐 분야에 처음으로 입문했습니다. 크립토 시장의 흥망성쇠를 모두 지켜보았지만 크립토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클리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재단과 개발자들은 빌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매크로 시장이 비록 좋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혁신하고 실 사용자를 위해 실제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성공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 4개월 동안의 성장세를 본다면 저희 Sui 팀은 성공을 위해 잘 준비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추가설명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두차례의 펀딩과 꾸준히 올라가는 벨류에이션, 실 유저수 증가 등을 보았을때 수이의 성장세는 증명됐고 수이에겐 불경기가 큰 걸림돌이 되지않는다는 입장으로 보입니다.
https://static.upbit.com/reports/sui_report.pdf
Q4. 한국에서 Sui 토크노믹스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이에 대해서 알고 계신지, 그리고 이러한 논란을 잠재울 토크노믹스 변경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저희는 처음 Sui를 런칭할 때 신중하게 고민하였지만, 토크노믹스에 관하여 몇 가지 부주의한 실수를 했습니다. 저희는 에어드랍을 진행하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SUI가 분배되게 했으며, 그 결정은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토크노믹스에 대해 저희가 실수한 것은 토크노믹스에 관한 소통을 명확히 하지 않았던 것 이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분배 스케줄(emission schedule) API를 포함한 토크노믹스에 대해 더 많은 디테일을 웹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약세장에서 빌딩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SUI의 대부분은 실제로 커뮤니티에 속해있으며 재단은 그 재정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생태계를 성장시키는 임무를 맡고 있기에 재단은 SUI 토큰을 매도하지않고 있습니다.
추가설명
수이 재단이 명시하는 토크노믹스에 대한 몇가지 부주의에 대한 실수는 공시에 대한 미흡합이고 곧 개선하겠다는 입장으로 보입니다,
Q5. 크립토 프로젝트들은 한국시장을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하는데, SUI는 대부분의 한국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있으며 게임 개발사와 접점이 있습니다. Sui팀이 생각하는 한국 크립토 시장과 진출하게 된 계기 및 계획에 대해 궁금합니다.
A. 한국은 저희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커뮤니티를 위해 정규적으로 정말 "많은" 일들을 할 것입니다. 게이밍 산업 면에서 매우 유망있는 시장이며 저희는 전세계가 한국 게임 산업의 성공을 따라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추가 설명
수이의 안목대로 한국 게이밍 산업은 매우 유망하며, 블록체인에도 관심이 많은 국가다 보니, 블록체인 플랫폼 수이 또한 무브 엔진을 통해 게임을 제작할수있는만큼 수이에겐 한국시장이 꽤 중요합니다.
또한 수이는 이번 KBW 기간동안 한국에서 많은 행사를 열기도 했습니다.
https://www.kocis.go.kr/koreanet/view.do?seq=1043662
Q6. 수많은 L1 프로젝트들이 타도 이더리움을 외치며 저렴한 가스비, 뛰어난 기술, 더 뛰어난 성능으로 무장한 채 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정작 L1의 선도자인 이더리움은 비싼 가스비에도 불구하고 그 위상이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더리움에서 파생된 레이어2 프로젝트들이 호황을 누렸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높은 성능만으로는 L1 프로젝트가 뭔가 이루기에는 힘든 시대가 아닌가 싶은데, Sui는 시장에서 크게 주목 받고 출범했으나 지지부진한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할 것인지, 어떻게 사용자를 늘릴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A. 높은 성능은 필수적이지만 우리의 문제는 아닙니다. 다른 블록체인들이 확장성 문제에 거짓말을 하는 동안 우리는 Sui Move로 빌더들이 달성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춥니다. 실제로 게임 산업에 집중한 대형 개발사들은 다른 곳이 아닌 Sui를 선택합니다. 그들은 확장성의 중요성에 대해 수도 없이 많이 들었고 솔직히 말해서 저도 이제 너무 많이 말한 것 같습니다. 저희에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Sui 체인에서 사업에만 집중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더리움과 다른 체인들은 얼리어답터들에게 매우 유용했지만 현재까지는 정말 매우 매우 작은 시장입니다. 저희는 그러한 얼리어답터들이 Sui에 대해 흥미를 일으키고 싶으며 벌써 그러한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파이의 크기를 키우는 것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분야에서 누구보다 혁신적일 수 있기 때문에 성공할 것이라 믿습니다. ZK 로그인, 후원 거래 (sponsored tx), 프라이빗 NFT, 온체인 무작위성, ZK 증명 등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Sui 개발자들은 차별화된 Dapp들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의 환경에서 개발할 것입니다.
추가설명
수이는 달성에 초점을 두고, 이더리움은 초기엔 훌륭한 시장이었지만 지금은 포화 상태이므로 우리들에겐 너무나 작은 시장이기에 수이 개발자들은 얼리어답터들의 흥미를 이끌기위해 디앱 개발에 열중할것이라는 것이 현재 수이의 방향으로 보입니다.
"이더리움 킬러" SUI 오늘 출시, 당신이 알아야 할 것
Q6. 많은 L1 프로젝트에서 L2가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Sui의 경우도 L2에 대한 계획이 있나요?
A. L2가 존재하는 이유는 이더리움 같은 L1 들의 확장성 문제 때문입니다. Sui는 그러한 확장성 문제가 없습니다. Sui는 TPS의 한계가 없습니다. 다른 네트워크들은 불가능하지만 Sui는 더 많은 machine을 운영할수록 더 높은 TPS가 가능해집니다.
추가설명
수이는 BlockSTM, 병렬처리, Move 엔진 등으로 인해 TPS의 한계가 없으며, 오히려 더 많은 기계가 있으면 더 높은 TPS를 경험해볼수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수이는 확장성 문제가 없으니 자체적으로 L2를 계획하지않는다고 합니다.
Q7. Sui 생태계의 Dapp은 오히려 테스트 단계에서 엄청나게 많은 Dapp들이 쏟아져 나왔는데 정작 메인넷 런치 후에는 주춤하는 모양새가 아닌가 싶습니다. 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어떤 대처 방안을 생각중인지 궁금합니다.
A. 모든 메인넷들이 그렇듯이 테스트넷에 비해 메인넷은 다소 어렵습니다. 저희가 파악하고 있는 것은 많은 빌더들이 일정 기간 동안 이득을 얻기 위해 그들의 코드를 조기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몇몇 DeFi 빌더들은 이러한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궁극적으로 100개의 AMM 모델을 갖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엔 차별화된 프로토콜이 승리하는 것이며 많은 빌더들과 혁신가들이 지속적으로 Sui로 몰려올거라고 믿습니다.
추가설명
테스트넷보다 메인넷이 더 복잡하고 실제환경에서 작동하기에 테스트넷보다 더 어려울수있으며 많은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코드를 공개하지않고 미리 계획한 방식 ( 토큰 미리 판매, 스테이킹, 토큰 발행 후 판매 ) 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파이 개발자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수이는 100개의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를 가지는 것보다 프로토콜을 차별화시키고, 성공하는 것이며 지속적 발전이 중요하다고 여긴다고 봅니다.
Q8. Sui에서도 Liquid Staking이 있는 것 같은데요. SUI Liquid Staking이 무엇인지, 그냥 Staking에 비해서 장점과 Liquid Staking 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현재는 SUI를 스테이킹하면 이자를 받는 동안 SUI가 락업됩니다. 락업이 된다는 것은 SUI를 디파이에 활용하기 어려워 많이 이용하지 않아 TVL의 감소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Liquid staking을 통해 스테이킹 시, 스테이킹된 자산에 대한 LSD 토큰을 받게 되고 이 LSD 토큰은 DeFi에 사용할 수 있으며 DeFi를 사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LSD 토큰은 DEX나 렌딩 프로토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이킹 이자를 포기하지 않고 DeFi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Liquid staking의 장점입니다.
추가 설명
기존 스테이킹 방식은 SUI를 예치하면 오로지 이자만 지급하면서 SUI 가 일정기간동안 동결되는데 이런 구조는 디파이의 총 자산량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Liquid staking을 통해 SUI를 스테이킹하면, LSD 토큰을 받게 됩니다. 받은 LSD 토큰은 Defi 는 물론 DEX나 랜딩 프로토콜에 사용할수있어 더 많은 금융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렉 시우루니스(Greg Siourounis) 수이 재단 매니징 디렉터는 “커뮤니티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의 보안에 기여하면서도 유동성을 희생하지 않게끔 하는 유동성 스테이킹 기능을 지원하게 됐다”
Q9. Sui에서 게임 개발은 어떤 모습일까요? Unity나 Unreal처럼 향후 게임 엔진 SDK를 출시할 계획이 있나요? 그리고 게임 로드맵은 어떤 모습일까요?
A.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들이 한국에 있으며, 그 중 다수가 이미 Sui에서 빌딩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카지노를 위한 온체인의 랜덤성, 외부 오라클을 이용한 (스포츠 경기 스코어 등) 현실 세계의 데이터 가져오기, 게이밍 SDK 등 게임을 위한 여러 툴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매우 흥미로워하는 것은 영지식 로그인(ZK Login)인데, 몇 주 안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지갑 없이 Sui를 사용할 수 있고 후원 거래 (sponsored tx)로 가스 없이 거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혁신으로 인해 Sui가 타 체인들보다 유저 성장(user growth) 면에서 잘 준비됐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설명
수이에서 연구하는 것은 1) 온체인의 랜덤성은 게임의 공정성과 무작위를 보장하는데 효과적이며 2) 외부 데이터 활용은 게임에 현실적인 내용을 추가하는데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3) 게이밍 SDK는 개발자들이 블록체인에 쉽게 접근할수있도록 도와주며 4) 영지식 로그인 ( ZK Login ) 기술은 지갑없이도 수이를 사용하고 후원거래를 통해 가스비없이 거래를 실행할수있다고 합니다. 4가지의 혁신을 통해 수이 블록체인의 접근성이 더욱 더 편리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데릭 헤드는 "한국에 진출한 지 이제 3개월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온버트, 넷마블 FNC 등 유의미한 파트너사를 확보했다"며 향후 게임사와의 접점을 더 늘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데릭 헤드 : 데릭 한(Derik Han) 수이 아시아태평양 파트너쉽 헤드 )
Q10. 더 많은 개발자들이 MOVE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요?
A. 네 있습니다! 이미 몇몇 대학교에서 수업 커리큘럼의 일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Sui Move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진심으로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정말 흥미로운 언어입니다. 저희는 Move 개발자들이 취업 시장에서 더 높은 가치를 지닐 것으로 믿습니다.
추가 설명
몇몇 대학교에서 무브언어가 교육과정의 일부를 구성하고있고, 수이의 공식사이트에서 각종 학습자료와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11. 가스 메커니즘은 어떻게 작동하며, Sui의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A. 타 블록체인에서는 블록 공간이 한정된 자원입니다. 따라서 용량이 부족해지면 가스 비용을 늘려야 합니다. Sui에서는 최대 TPS(Transactions Per Second)가 정해져 있지 않아 네트워크가 바빠질 때 검증자들이 더 많은 machine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machine의 추가는 TPS를 증가시킴으로써 가스 비용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페이스북에서 Libra를 구축하면서 배운 매우 큰 혁신입니다.
추가 설명
기존 블록체인에서 블록 생성에 사용되는 블록 공간 ( 자원 ) 은 한정적이었고, 공간 확보를 위해선 가스비용을 지불해야했지만 수이는 공간 확보가 아닌 검증자가 더욱 많은 컴퓨터 자원을 추가해 네트워크 처리량이 많아질때도 가스비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Q12. Sui는 플랫폼에서 점점 더 많은 객체와 패키지를 처리하게 될텐데, 그에 따른 확장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요?
A. Sui는 실행과 저장을 동시에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Storage Fund는 검증자들이 사용하는 저장 용량에 따라 보상을 조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머클 증명 (merkle proof)의 필요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체인은 실제 저장 용량 중 일부를 할애해야 합니다. Sui는 보관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되어 있기에, 저장 비용이 저렴하고 검증자들이 장기적으로 저장소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추가 설명
Sui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Storage Fund"라고 불리는 저장용량에 대한 보상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검증자들이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저장 용량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많은 블록체인에서는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머클 증명(Merkle proof)을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일부 저장 용량이 소비됩니다. 하지만 Sui는 데이터 저장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저장 비용이 낮고, 검증자들이 장기적으로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즉, Sui는 저장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블록체인을 운영하며, 검증자들에게 저장용량을 늘릴 때 보상을 제공하여 네트워크의 확장성을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Q13. 이전 AMA 요약에서 Sui 거래는 서로 다른 객체가 독립적으로 실행된다면 병렬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좀 더 명확히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A. Sui Move에서 계산의 기본 단위는 엄격히 타입이 지정된 무브 객체입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객체는 자신만의 고유한 객체 ID와 메타데이터로 구분되어지므로, 우리는 런타임 이전에 의존성을 알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객체에 대한 거래를 병렬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Sui의 매우 특별한 점입니다.또한 Sui가 각각의 검증자가 작업자들을 더 추가할수록 더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강조하는 확장성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TPS에 대한 것이 아니라, "자원을 증가시키면서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오로지 Sui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추가 설명
Sui Move에서는 무브 객체를 사용하여 거래를 처리하는데, 이 객체들은 고유한 식별자와 정보를 가지고 있어 서로 다른 객체 간에 병렬로 거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효율적으로 동작합니다.
또한, 검증자들이 작업자를 추가함으로써 블록체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거래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자원을 효과적으로 확장하고 네트워크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점들이 Sui가 다른 블록체인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듯 합니다.
Q14. 성공적으로 KBW를 마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한국에서 해보고 싶은 액티비티가 있으신가요?
A. 저는 지난 1년간 한국에 5번 방문했습니다. 한국이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국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을 매우 좋아해서 이기도 합니다.
저는 특히 한국식 바베큐를 매우 좋아하며 김치 중독자입니다. 한국에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식당을 가게 되는 것이 즐겁고, 절대 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 질의응답은 끝났습니다.
아드니님이 Q&A 말고도 몇가지 말씀을 더 해주셨는데, 9월 13일부터 9월 14일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Token 2049에서 수이는 몇가지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하며 또한 한국은 수이에게 정말 중요한 시장이므로, 많은 인재들을 채용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굵직한 회사들과 파트너쉽을 준비중이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합니다!
결론과 후기
이번 AMA 비디오콜에선 수이의 기술력과 잠재성을 다시 한번 대중들에게 각인 시켜준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프리세일부터 현재까지 수이에 대한 저의 애정은 꾸준히 이어져왔습니다. 처음에는 페이스북 출신의 개발진들과 멋진 디자인(?)에 매료되어서 수이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저는 이제는 수이의 생태계에 직접 참여하면서 그 기술적인 능력과 서로가 협력하여 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보니 장기적으로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미스틴 랩스의 공동창립자인 아드니님의 모습을 녹화본이나 사진으로만 보았었는데, beNFT의 AMA 사전질문 이벤트와 라이브콜을 통해 아드니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아드니님의 기술적인 설명과 수이의 향후 계획에 대한 정보를 들으며 더욱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아드니님이 우리나라의 자랑 손흥민 선수와 한국의 음식을 사랑해주신다는 것에 감사하며, 수이가 세계적으로 자랑스러운 프로젝트로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