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빌드(GameBuild, $GAME)는 “게임 유저, 개발자 그리고 광고주를 위한 진화된 경제구조, 온체인 게임의 새로운 역동성을 강화"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는 차세대 게임 인프라 프로토콜이다.
게임빌드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게임 구축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Web2와 Web3 게임을 연결하고 게임 내 광고를 배치하고 온체인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게임 인프라 프로토콜이다.
게임빌드의 주요 기능들
유연한 광고 메커니즘
게임빌드는 게임 내 자산으로 지정된 공정하게 발행된 “광고 스팟(ad spots)”을 제공한다.
이는 게임 내의 광고가 가능한 공간을 거래 가능한 자산으로 바꾸는 것으로, 이러한 광고 스팟을 직접 광고를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개 비용을 최소화한다.
유저와 개발자를 위한 더 많은 리워드
게임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지속 가능한 인센티브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이 접근 방식을 통해 개발자와 게임 유저 모두에게 균형 잡힌 보상을 보장한다.
광고주가 이를 지원하며, 이는 종종 P2E(Play to Earn) 모델에서 볼 수 있는 게임의 쇠퇴와 같은 취약점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앙화된 플랫폼이 필요없는 분석
중앙화된 플랫폼이 필요없는 분석 방식은 Web3 게임 분석을 위한 혁신적인 방법이다.
원스톱(One Stop) 게임 인프라
게임빌드를 통해 전통적인 게임들은 쉽게 블록체인 메타버스로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게임 내 자산은 더 상호보완적이고 유동성이 높아지게 된다.
디테일한 기능들
내장형 게임 광고
게임빌드를 사용하면 각 게임의 모든 가상 공간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게임 광고판이든, 물건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심지어 애완동물까지 가리지 않는다.
개방형 광고 네트워크
게임빌드 인프라는 전통적인 게임과 Web3 게임이 어떤 블록체인과도 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개방형 네트워크며 광고를 통해 더 나은 게임의 경제를 제공한다.
게임빌드 광고는 온체인 방식으로 배포되며, 광고 수요와 요구 사항을 최소한의 중개 비용으로 연결하여 전체 게임 생태계에 큰 가치를 제공한다.
개방형 광고 네트워크 개요도
마켓플레이스
게임빌드의 마켓플레이스는 커뮤니티가 광고 스팟, 게임 광고 컨텐츠 및 NFT를 거래하거나 경매할 수 있도록 한다.
마켓플레이스는 게임 유저, 개발자, 광고주가 모이는 장소이며 커뮤니티의 아이디어들이 서로 교류하는 장이 될 뿐만 아니라, 광고 스팟 및 컨텐츠와 같은 다양한 자산이 시장 균형 가격(equilibrium price)에 도달하기 훨씬 용이하게 한다.
마켓플레이스
매끄러운 경험
게임빌드 SDK를 사용하여 온체인 게임에 광고 스팟을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 스팟은 게임이 개방형 광고 네트워크와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게임 유저와 개발자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수입원을 제공한다.
게임빌드의 메커니즘은 게임 유저가 이전의 게임산업에서 경험하지 못한 광고 컨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하며,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컨텐츠를 소유하게 된다.
게임빌드 SDK의 아키텍쳐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게임빌드의 분석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시각화하여 게임 커뮤니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석 예시
토크노믹스
토큰 배분
- GAME Circulation A: 46.69%
- GAME Circulation B: 26.22%
- Ecosystem: 13.15%
- Business Development: 6.57%
- Airdrop: 3.00%
- Strategic Investor: 2.40%
- Seed Investor: 1.97%
GAME 토큰 분배
*GAME Circulation A는 $CRE로부터의 유통량을 의미하고, GAME Circulation B는 $SLG로부터의 유통량을 의미한다.
이를 자세히 나타낸 표는 아래와 같다.
GAME 토큰 분배 상세표
$GAME 사용처
옥션 마켓플레이스
유저는 새로운 토큰을 담보로 사용하여 옥션 마켓플레이스를 만들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 창작자는 파라미터를 조정하고 거래 과정을 관리할 수 있지만, 거래 결과는 조작할 수 없다.
창작자의 주요 책임은 참가자들의 행동을 규제하고 현재의 VCG(Vickrey-Clarke-Groves) 메커니즘으로 예방하기 어려운 특정 공격을 완화하는 것이다.
거버넌스
게임 토큰은 홀더에게 거버넌스 권한을 부여하여, 옥션 메커니즘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개발 방향을 선택하는 등 플랫폼의 중요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거버넌스 모델은 생태계가 GAME 토큰 보유자의 이익에 맞춰 발전하도록 보장하며, 협력적이고 민주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멤버십
참가자들은 결제와 담보 제공을 통해 멤버십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데이터 분석, 마켓 어드바이스, 자산 관리, 보안, 그리고 SDK 제공과 같은 추가 서비스 이용을 포함한다.
이러한 GAME 토큰의 플로우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GAME 토큰 플로우
이상으로 게임빌드의 프로젝트 개요에 대해 알아보았다.
게임 섹터 전반에 대한 인프라를 담당하는 프로토콜이기에 많은 기대가 된다.